1. 저비용 항공 모델의 붕괴
- 과거 Spirit Airlines와 Frontier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항공사; Spirit은 가장 높은 수익성 기록.
- 하지만 운영 비용 증가, 정부 규제, 소비자 선호 변화로 인해 저비용 항공 모델이 점차 붕괴.
- Spirit Airlines(파산 보호 신청) 및 Frontier, JetBlue(재정 악화) 등 주요 저가 항공사들이 어려움에 직면.
2. 비용 상승과 경쟁 압박
- 공항 및 정부 정책 영향
- 대도시 공항(뉴욕, 시카고, LA 등)의 높은 운영 비용 -> 저비용 항공사의 경쟁력 약화.
- 연료비 증가, 노동 비용 상승, 공항 이용료 인상으로 인해 운영 비용 급등.
- 항공 교통 혼잡으로 인해 비행시간 증가, 회전율 저하 → 비용 절감 어려움.
- 기존 대형 항공사의 시장 장악력 강화
- United CEO: "정부 및 공항 정책이 저가 항공사를 시장에서 몰아내고 있다."
- Delta, United, American 등 대형 항공사들은 프리미엄 서비스 및 국제 노선 확대로 수익성 강화.
- 대형 항공사들, 공급 조절을 통해 가격 책정 권한 확대 -> 비효율적인 노선 정리로 수익성 확보.
3. 저가 항공사들의 대응 전략
- 초기 저가 전략 한계 도달
- 기존 대형 항공사가 운영하지 않는 틈새 시장을 공략했지만, 확장성이 제한적.
- 장거리 및 국제 노선 확대를 위해 프리미엄 서비스 도입, 기종 다양화가 필요, 이는 운영 비용을 증가.
- Spirit, Frontier, JetBlue, Southwest 등 - 더 넓은 좌석, 우선 탑승, 기내식 개선 등 프리미엄 서비스 제공을 시도 중.
4. 소비자 변화와 항공료 상승
- 미국 소비자들은 여전히 여행 지출을 우선시
- 최저가 항공권 가격 전년 대비 12% 상승 (Hopper 데이터).
- 소비자물가지수(CPI) 항공료 부문, 12월 기준 3.9% 상승, 5개월 연속 증가.
- 팬데믹 이후 소비자들은 더 나은 서비스(편안한 좌석, 프리미엄 기내 경험 등)를 선호, 단순 저가 항공사 모델의 매력이 감소.
- American Airlines CFO: "소비자들은 좋은 서비스에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."
핵심 요약
1. 저비용 항공 모델이 점점 지속 가능성을 잃어가고 있음
- 운영 비용 증가, 소비자 선호 변화, 정부 및 공항 정책 등의 영향
2. 전략 변화로 인한 비용 증가를 초래, 기존 저가 모델의 강점을 잃을 가능성
- 대형 항공사 -> 가격 결정력을 확보하며 시장을 장악
- 저비용 항공사- > 프리미엄 서비스 도입 통해 차별화를 시도 중
3. 항공료 상승은 불가피
자료출처
Why the model for low-cost airlines may be 'evaporating'
Dying Low-Cost Airlines: United CEO Says Government Is Driving Carriers Out Of Big Cities - View from the Wing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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