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저가 항공, 끝없는 난기류 - 값싼 티켓의 시대는 끝나는가?

us-market 2025. 2. 17. 22:15

1. 저비용 항공 모델의 붕괴

(출처; airportspotting.com)

  • 과거 Spirit Airlines와 Frontier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항공사;  Spirit은 가장 높은 수익성 기록.
  • 하지만 운영 비용 증가, 정부 규제, 소비자 선호 변화로 인해 저비용 항공 모델이 점차 붕괴.
  • Spirit Airlines(파산 보호 신청)Frontier, JetBlue(재정 악화) 등 주요 저가 항공사들이 어려움에 직면.

2. 비용 상승과 경쟁 압박

  • 공항 및 정부 정책 영향
    • 대도시 공항(뉴욕, 시카고, LA 등)의 높은 운영 비용 -> 저비용 항공사의 경쟁력 약화.
    • 연료비 증가, 노동 비용 상승, 공항 이용료 인상으로 인해 운영 비용 급등.
    • 항공 교통 혼잡으로 인해 비행시간 증가, 회전율 저하 → 비용 절감 어려움.
  • 기존 대형 항공사의 시장 장악력 강화 
    • United CEO: "정부 및 공항 정책이 저가 항공사를 시장에서 몰아내고 있다."
    • Delta, United, American 등 대형 항공사들은 프리미엄 서비스 및 국제 노선 확대로 수익성 강화.
    • 대형 항공사들, 공급 조절을 통해 가격 책정 권한 확대 -> 비효율적인 노선 정리로 수익성 확보.

저가 항공사들의 주가 추이 - 위에서 부터 'United, Delta, American, Southwest, Frontier, JetBlue) (출처: yahoofinance)

3. 저가 항공사들의 대응 전략

  • 초기 저가 전략 한계 도달
    • 기존 대형 항공사가 운영하지 않는 틈새 시장을 공략했지만, 확장성이 제한적.
    • 장거리 및 국제 노선 확대를 위해 프리미엄 서비스 도입, 기종 다양화가 필요, 이는 운영 비용을 증가.
    • Spirit, Frontier, JetBlue, Southwest 등 - 더 넓은 좌석, 우선 탑승, 기내식 개선 등 프리미엄 서비스 제공을 시도 중.

4. 소비자 변화와 항공료 상승

  • 미국 소비자들은 여전히 여행 지출을 우선시
    • 최저가 항공권 가격 전년 대비 12% 상승 (Hopper 데이터).
    • 소비자물가지수(CPI) 항공료 부문, 12월 기준 3.9% 상승, 5개월 연속 증가.
    • 팬데믹 이후 소비자들은 더 나은 서비스(편안한 좌석, 프리미엄 기내 경험 등)를 선호, 단순 저가 항공사 모델의 매력이 감소.
    • American Airlines CFO: "소비자들은 좋은 서비스에 돈을 지불할 의향이 있다."

핵심 요약

 

1. 저비용 항공 모델이 점점 지속 가능성을 잃어가고 있음

    - 운영 비용 증가, 소비자 선호 변화, 정부 및 공항 정책 등의 영향

 

2.  전략 변화로 인한 비용 증가를 초래, 기존 저가 모델의 강점을 잃을 가능성

    - 대형 항공사 -> 가격 결정력을 확보하며 시장을 장악

    - 저비용 항공사- > 프리미엄 서비스 도입 통해 차별화를 시도 중

 

3.  항공료 상승은 불가피

 




자료출처
Why the model for low-cost airlines may be 'evaporating'
Dying Low-Cost Airlines: United CEO Says Government Is Driving Carriers Out Of Big Cities - View from the Wing